대형공기청정기 제조 기업 ㈜캐로스컴퍼니, 저탄소·고효율·고성능 제품 개발 위한 투자 계획 전해

이기승 기자 승인 2023.05.25 10:12 의견 0

산업용 제품 시장에도 저탄소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고효율, 고성능에 집중하면서 환경까지 생각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도 눈에 띈다.

㈜캐로스컴퍼니(이하 캐로스컴퍼니)는 산업용 제습기부터 산업용에어컨, 대형 공기순환 공기청정기, 소수력에너지 등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이외에도 의류 관리기나 음식물 처리기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 개발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캐로스컴퍼니 염승섭 대표는 “제조업을 하기 전, 20년 넘게 동종제품 유통 사업을 하면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의존율, 가격, 납기, 품질 등의 변동성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라며 “국내에서 해외 저가 제품들과 경쟁에서 이겨내는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여 유통하고 싶은 비전을 가지고 캐로스 제조공장을 인수하게 됐다.”고 사업 배경을 전했다.

현재 캐로스컴퍼니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산업용 제품 시장이다. 고효율, 고성능은 물론이고 탄소 중립 및 친환경 제품 요구가 한층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 대응하기위한 친환경 제품 설계 및 기술 확보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은 ‘캐로스 산업용제습기’ 가 있다. 대용량 제품으로 습도로 제어하는 ‘제습운전’과 온도로 습도를 제어하는 ‘터보운전’, ‘송풍운전’, 언제든지 운전하고 싶을 때 운전되는 ‘켜짐 예약운전’, 원거리제어 등이 주요 기능이다. 또 제습기의 심장인 압축기의 보호를 위한 3분 지연회로 적용, 배수펌퍼 고장 시 운전을 정지시키는 물 넘침 체크 등의 안전 장치와 자석이 부착된 무선 리모콘 채용으로 편리한 기능까지 더했다.

염승섭 대표는 “타사 제품들은 후면에서 흡입해 전면 또는 위로 더운 공기가 토출 되어, 후면을 습한 공기가 흡입될 수 있게 1m이상의 공간을 띄워야 하지만, 당사 제습기는 전면으로 습한 공기를 흡입하여 위로 더운 공기가 토출 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벽면에 붙여 사용해도 효과적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물관, 전시관, 도서관, 체육관, 물류창고 등에 사용하면 실내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서 공간 절약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캐로스컴퍼니는 타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제품 특성에 맞는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 생산 제품을 전수 시험과 검사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방지한다. 이외에도 서비스 접수를 위탁이 아닌 본사에서 직접 받아, 소비자의 니즈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해 처리하는데, 전국의 42개의 서비스 지정점을 통하여 48시간 이내에 처리를 목표로 신속한 처리가 이뤄진다.

염승섭 대표는 “창업 4년차에 진입한 후발기업이지만 선진기업의 모범적인 사례를 자사에 신속히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현재 해외 인증 취득을 통해 해외 수출 시장의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사업 방향을 ESG 경영으로 확대하고,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에 살균, 제균 기능을 가진 대형 공기순환 공기청정기를 국내 첫 개발하는 것이 중점 사업 목표이다.”라고 전했다. -

저작권자 ⓒ 강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